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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국정과제위원회 교육혁신위원회
교육혁신위원회는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교육혁신에 관한 방향을 정립하고 이를 위한 교육개혁 방안 마련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걸맞은 지식문화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미래 교육의 비전을 제시하고, 일관성 있는 교육혁신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 역할이 그 주요 임무입니다.
위원회의 주요 기능으로는 중장기 교육?인적자원정책의 방향 정립, 주요 교육정책의 개발, 교육체제의 혁신, 교육재정에 관한 사항 및 교육정책의 추진상황 점검?평가에 관한 사항 등이 있습니다.
 
2003년 2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12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지식문화강국의 실현을 위해 교육혁신 기구 설치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03년 5월에 교육혁신위원회 설치방안을 대통령에게 보고하였고, 6월 23일에 교육혁신위원회규정이 제정되고, 이어서 7월 31일에 제1기 교육혁신위원회(위원장 전성은)가 발족되었습니다.
제1기 교육혁신위원회는 참여정부가 제시한 100대 국정과제 중 4대 과제인 ①학교교육체제 혁신, ② 대학입학제도 개혁 및 대학교육력 제고, ③직업교육체제 혁신, ④지역 교육력 강화를 제시하고 그 로드맵을 마련하였습니다.
2005년 10월 11일 출범한 제2기 위원회는“신뢰와 만족을 주는 교육강국”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중점 추진 목표 및 이행 과제를 ①다양화 되는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체제 수립 ②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정책 개선 ③자율적인 학교혁신 추진의 지원과 확산 ④저출산?고령화?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한 미래 교육 구상 등으로 확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혁신위원회는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2008학년도부터 적용될 새로운 대학입학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대학입학제도 개선의 목적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을 중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대학은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교육의 중심축을 학교 밖에서 학교 안으로 전환시켜 학교교육을 정상화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학교생활기록부의 신뢰도 제고 및 반영 비중을 확대하였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원점수와 과목별 석차등급제를 도입하여 성적 부풀리기 요인을 제거하였습니다.
둘째,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개선하였습니다. 점수 대신 등급(9등급)만을 제공함으로써, 치열한 수능점수 경쟁을 완화하고 학교생활기록부 중심의 대입전형을 유도하였습니다.
셋째, 학생 선발에 있어서 특성화ㆍ전문화를 강화하였습니다. 성적 우수자 중심의 학생 선발에서 재능, 소질, 특기?적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전형이 되도록 하였고, 대학은‘입학사정관’을 두어 학생선발의 전문적 역량을 키우도록 하였습니다. 특수목적고교의 경우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전문교과 운영을 강화하고, 아울러 동일계 특별전형을 촉진키로 하였습니다.
교육혁신위원회는 이 방안을 2004년 8월 19일 제53차 국정과제회의를 거쳐 곧 교육인적자원부에 정책 제안 하였습니다. 교육부는 수차례의 공청회를 거친 후 2004년 10월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을 확정하여 발표한 바 있습니다.
국민의 관심이 지대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타 역할을 하는 대학입학제도 개선 방안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위원회와 교육부는 상호 협조체제 속에서 지속적으로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